보통은 한달이 지나고 결산 글을 쓰면, 한달이 빨리 지나갔다고 생각이 드는데, 이번 달은 한참만에 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왜일까요? 

 

이번 달은 국제적으로 일이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나는 것은 중국의 헝다그룹과 미국 연준의 tapering에 관한 일이네요. 국내 주식만 들고 있어도 외국에서 생기는 일도 봐야 하는데, 저는 미국 주식만 들고 있다보니 미국에서 생기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관심은 두고 있지만, 대응은 상당히 느리게 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이런 말이 있죠. '내가 살 때가 제일 비쌀 때고, 내가 팔 때가 제일 쌀 때다.' 그래서 느리게 대응합니다.

 

작년에는 장이 좋아서 연간 수익률이 10%가 넘긴 합니다만, 나중에 올해 수익률을 보면 기분이 안 좋아질 것 같네요.

 

1. 매매 및 배당 내역

9월에는 전종목 골고루 매수를 했습니다. 그래서 총 328주가 늘었습니다. 매매와 배당은 대충 한달 정도의 시차가 있으니 10월에는 늘어나겠죠.

배당은 분기배당하는 종복의 배당이 없는 달이라 줄어서 $110.85입니다. 분기배당주 하나를 추가해서 공백이 없게끔 해야 할까봐요.

배당을 늘리기 위해 고배당주 OXLC를 추가했습니다. 배당률이 11% 정도되는 종목입니다.

배당률이 제일 높은 종목은 ORC입니다. 현재 15%정도되죠. 문제는 주가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오르지는 않더라도 떨어지지만 말으면 좋겠습니다.

 

2. (주)흑광 결산

승진이 2있었습니다. RA가 사원으로 CLM이 알바가 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그리고 OXLC일용이 입사를 했습니다. 영업력이 좋다고 해서 강제로 끌고 왔습니다. 실적을 올려서 고속승진하기 바랍니다. 3명의 승진 및 입사를 축하합니다.

그리고 다행히 강등은 없었습니다.

이번달 1위 직원은 CLM알바입니다. 전에 1위였던 O주임은 갑자기 실적이 나빠지면서 8위로 주저 앉았습니다. 최고참 ORC대리는 꼴등이고요.

참고로 위 표는 입사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ORC대리, KO인턴, O주임 순인거죠. (주)흑광은 철저히 실적으로 고과를 매기기 때문에 직급은 무작위처럼 보입니다.

현재로써는 T알바가 성적이 제일 안 좋습니다. 당장은 아니겠지만, 실적이 개선되지 않으면 강등될 수도 있겠어요.

 

수익률
투자 비중

이상으로 결산을 마칩니다. 다음달 글 쓸때는 수익률 그래프가 위로만 쭉 뻗어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흑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