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주식 9종목, 미국주식 13종목(ETF포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문득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관계가 궁금해졌습니다. 지분보유나 고객 관계 같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고 손자회사 같이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왼쪽은 한국이고 오른쪽은 미국입니다.

 

제가 주거래하는 미래에셋증권 부터 시작했습니다. 

저는 미래에셋증권을 보유하고 있고, 자회사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하는 TIGER ETF 4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카카오, 호텔신라, LG생활건강(생건)은 직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네요.

 

바다로19호, 진성TEC, KOSEF 인도는 다른 종목과 연결고리를 찾지 못했습니다.

 

미국으로 넘어가 볼까요

미래에셋그룹의 미국자회사인 GLOBAL X가 운용하는 ETF 중 SDIV, QYLD, SRET를 보유 중인데, SRET가 ARR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ARR에 직간접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KO는 LG생건과 고객관계에 있네요.

 

그외 나머지는 아직 연결고리를 찾지 못했습니다.

 

제가 아는 만큼만 그려봤습니다. 더 알게 되는 것이 있다면 추가하겠습니다.

Posted by 흑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