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흑광입니다. 

간만에 블러그에 글 쓸 꺼리가 많아서 뭐 부터 쓸까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금방 끝나긴 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는데 꼭 필요한 돈을 들여오는 작업인 재테크가 최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최대 재테크인 주식, 그 중에서도 미국주식의 변화를 보겠습니다.

 

1. 매매

4월에도 여유자금이 생기면 조금씩 매수를 했습니다. 그래서 28주를 사들였네요.

 

매도도 있었습니다. AT&T(T)는 가능성이 없어보여서 정리를 했습니다. AT&T 정리하는데, 워너브라더스(WBD) 주식이 들어왔네요. AT&T가 워너브라더스를 분사하면서 상장을 시켰습니다. 워너브라더스를 보유할까 생각했으나, 오라이온(ONL) 때도 그렇고 빠지길래 처분했습니다. 덕분에 AT&T의 손해를 일부 만회했습니다.

코카콜라(KO)는 이익을 보고 몇주 팔았습니다. 사실, 부끄러운 얘기지만, 배당을 많이 받겠다는 생각만 있었지 시세차익이 났을 때에 대한 출구전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올랐을 때는 좋다고 구경만하다가 떨어지면 손절했지요. 계좌를 통합하는 중이라 먼저 시세차익이 나는 종목부터 분할매도 시작했습니다.

오키드(ORC)가 배당이 좋긴한데, 가격이 반토막나서 비중을 줄이려고 합니다. 금리인상기라고는 하지만 경쟁사 대비 너무 많이 떨어졌어요...

 

4월 총 배당은 $297.7로 $300에 조금 못 미치네요. 오라이온에서 첫배당을 지급했는데, 기대에 못 미쳤는지 배당발표날 폭락했어요.....

 

2. (주)흑광 결산

현재 수익을 내는 지원은 O부사장과 KO전무 뿐이네요. RA상무와 THW알바는 본전수준입니다. ONL대리는 본전유지하다가 주저앉았습니다.

 

이번 달에도 인사이동이 있었습니다.

이름 전 직급 현 직급 비고
ARR 알바 일용 강등
ORC 상무 이사 강등
RA 이사 상무 반사이익
THW 일용 알바 반사이익

ARR일용과 ORC이사의 안좋은 실적이 유지되면서 강등되었습니다. RA상무와 THW알바가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으로 반사이익을 봤고요. ARR일용과 THW알바는 몇달 동안 엎치락뒤치락하고 있고 ORC이사는 부사장에서 수직낙하 중입니다. ORC이사는 사내에서 비중이 계속 줄고 있는데, 빠른 회복을 기대하겠습니다.

 

3. 하고 싶은 말

보통은 2번으로 끝나지만, 오늘은 추가할 사항이 있습니다. 3~4년간 한국투자는 안했는데, 4월말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한국투자에 관한 내용을 별도의 글로 올릴겁니다.

 

한국사무실이 생겼으니, 미국사무실이 더 크지만, 본사에서 지사가 되고 한국이 본사가 되겠네요.

Posted by 흑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