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이야기 조금하자면 주연테크 제품 첫 구매는 2004년에 LCD모니터였습니다. 구매한지 1주일만에 고장나서 주연테크에 안 좋은 인상을 가졌지만, 그 모니터를 15년을 사용해서 인상이 좋아졌죠.(관련 글: [2004] 주연컴퓨터 LCD모니터)

 

[2004] 주연컴퓨터 LCD모니터

지난번 TV가 고장난 이후 또 하나의 영상기계가 고장났습니다. 모니터입니다. TV와는 달리 몇일 전부터 이상증세를 보여서 조금은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2004년에 제대기념으로 어머니

blackli.tistory.com

그런데 얼마전 집사람이 재택근무에 노트북을 새로 사야겠다고 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것은 느려서 사용 못하겠다는 겁니다. 보급형이고 5년 이상 사용했으니 성능이 딸리겠죠.

 

그러면서 괜찮은 노트북을 골라달라는 겁니다. 조건이 RAM 16gb에 SSD 500gb이상이었습니다. 해당 조건에 해당되면 거의 100만원 이상하더군요. 그래도 찾아서 그 중 가성비가 제일 나은 주연테크 J9FT를 구매했습니다. 할인 받아서 82만원 가량 지불했습니다.

 

요즘 노트북 수요가 많아 오래걸릴 수 있다는 얘기를 듣긴 했는데 빨리 왔습니다. 어제 와서 윈도우10을 설치했습니다.

J9FT 상자

마우스와 파우치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시는 주연테크 제품 안 살겁니다.

추가: 오늘 수리기사님이 오셔서 문제의 상당수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래도 안 살겁니다.

 

제품의 사양은 홍보 글에 잘 나오니 여기서는 적지 않고, 제품의 장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디자인: 무광 검은색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테두리가 얇아 실제 모니터 크기는 작지 않습니다.

 

2. 무게 및 두께: 1.12kg으로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그리고 얇은 편입니다.

 

3. 가성비: 아주 뛰어난 정도는 아니지만, 가성비가 좋은 편입니다.


다음은 단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말씀 드릴 것이, 아래 적는 내용은 요즘 판매되는 노트북의 특징일 수도 있고, 제가 받은 제품만의 결함인데 모르고 적는 것일 수도 있으니 이해 바랍니다.

 

1. 전원 스위치: J9FT는 전원 스위치가 오른측면에 있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 의도하지 않게 눌리는 일을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전원 스위치의 위치가 보이지 않아 전원을 켜는데 시간 걸릴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마찬가지 일거라 생각합니다.(해결 불가)

2. 원산지: 원산지가 무슨 단점이냐고 생각하실 겁니다. 저는 한국산을 선호해 조금 더 비싸도 국산을 삽니다. 이 제품도 판매정보에 국내산이라고 적혀있었습니다. (해결 불가)

그런데 사실은

중국산이었습니다. 중국산이면 다른 회사 제품을 사지 주연테크 사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제조사도 주연테크가 아닙니다. 단순히 사다가 주연 상표만 붙여서 파는 겁니다. 처음에는 소매상에서 잘못 표기한 것인가 생각했는데 구매한 11번가에서 확인해 보니 주연테크가 직접 파는 겁니다. 주연테크의 사이트가서 확인해보니, 원산지 표기가 아예 없었습니다.

 

3. 소음: 노트북을 받아 윈도우10을 설치하는데, 팬에서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비유적 표현이 아니라 진짜 소음이 심합니다. 팬회전을 최대로 설정해 놓은 상태도 아니었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니, 팬 소리가 잦아 들긴 했는데 다시 커지기도 합니다. 도서관에서는 욕먹을 수준이고, 줌으로 회의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완화)

 

4. HDMI: 이것은 제가 받은 제품의 결함일 가능성이 큽니다.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 HDMI를 연결했는데, 노트북이 HDMI를 인식을 못 합니다. 기존에 있던 노트북에 연결하면 아주 잘 나오니, 모니터나 케이블의 문제는 아닙니다. (해결)

 

5. 고객센터: 가장 열받는 부분입니다. 11번가에 글을 남기고 전화를 했는데, 주연테크는 전화를 안 받습니다. 고객서비스가 좋지 않습니다. 1년간 무상 방문수리 해준다고 홍보하는데 연락이 안되면 무슨 소용입니까? 노트북 잘 팔려서 공급이 모자란다고 들었는데, 고객서비스 인력까지 생산에 투입했나봅니다. (불만족이지만 해결)

 

위 언급한 단점만 제외하면 괜찮은 제품입니다. 그런데 5가지 단점이 저에겐 크게 와닿습니다.

2004년에 모니터 고장을 빠르게 처리해 줬던 주연테크는 이제 없나봅니다. 얼마나 많은 분이 이 글을 읽을지 모르지만, 읽으신 분은 왠만하면 주연테크를 피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Posted by 흑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