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회사들이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하이브리드를 거쳐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자체 전기차를 개발했지만 아직은 고가이고 충전소라는 문제 때문에 대중화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출처: http://www.driveind.com/253


몇년 전부터 생각했던 것이 전기차의 연비(연비라는 게 전기차에 있어서 적당한 표현인지는 확신할 수 없으나 연비라고 그냥 표현하겠다.)는 냉난방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휘발류나 경유)는 냉방을 틀면 연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냉방을 하기 위해서는 압축을 해야 하는데, 이때 연료를 더 소모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난방의 경우는 어떨까?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난방을 한다고 연비가 떨어지지 않는다. 엔진을 돌리면 몇백도의 고열이 발생하는데 그 고열을 외부공기와 접촉시켜 사람에게 적당한 온기로 만들어 차 내부로 집어 넣는다. 시동을 걸자마자 난방을 틀었을 때 뜨거운 바람이 바로 안 나오는 이유다. 엔진이 열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전기차는 엔진 대신 모터를 사용한다. 그리고 모터는 전지에 저장된 전기를 이용한다.

문제는 모터는 엔진만큼의 열을 발산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난방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난방장치가 필요하고, 알다시피 난방장치는 전기를 엄청 많이 먹는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 전지를 완충했을 때, 난방을 안하고 500km를 간다고 가정하면, 난방을 켰을 때는 400km이하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틀린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나의 예상을 적어봤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다가 자동차 공조시스템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를 찾았다. 관심 있으시면 방문해보실길..

http://www.hanonsystems.com/Kr/Technology/WhatisClim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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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흑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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