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 주의점

Motors 2009. 5. 10. 20:15 |

타이어는사람과 비교할 때신발에 비유하지만,

사람이 보행시 신발은 발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에 반해

자동차에서 타이어는 고속주행 또는 급정차시 개인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부속이라 할 수 있겠다.

차량에 관심이 적은 일부오너의 경우 무조건 저렴한 타이어로 선택하여 장착하는 경우가 있으나..

타이어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자기의 차량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를 선택하여 장착하는 것이 안전 주행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일단 타이어는 자신의 차량 특성과 주행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게 좋을 것이다.

타이어 제품에 대한기본 정보는 타이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타입별 속성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스포츠형, 승차감위주 세단용, 출시 기본형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일단 타이어 종류는 제조사별로 꼼꼼히 따져서 구매하되

구매시 꼭 살펴봐야 될 부분만 살펴보자.

< 타이어 구매 및 교체시 꼭 확인 및 점검 해야 될 사항 >

1. 타이어제품 체크 (제조일,제조국가) : 타이어가 오래되었을 경우 갈라지는 등 안전에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음.

2. 휠얼라이먼트 : 편마모 및 핸들쏠림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교체 후 실행

3.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및 조정

필자는 요코하마의 S-drive와 Neova 제품으로 전후를 각각 다르게교체하였으며,

아래 사진으로 타이어 선택시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미지 좌측하단

제조국가가 'Made in China'가 아닌지 확인하고 제품별 제조국가를 유의하여 살펴본다.

(사진에서는 Made in Japan으로 표기되어 있다.)

- 이미지 우측하단

제조국가 보다 더 중요한건 생산날짜를 확인해야 되며 너무 오래된 제품은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숫자로 표시된 4자리(WWYY)가 생산날짜이다.(표시방식은 타이어마다 다소 차이(제조국가등 표시)가 있으나 숫자부분은 규격으로 동일)

WW= 생산된 날짜 (주단위로 표시됨. 46일 경우 46 * 7일 = 365일 중 322일째 생산)

YY = 생산된 년도 (년단위로 표시됨. 08일 경우 08년도 생산)

타이어 교체후에는 반드시 휠얼라이먼트를 해주는 것이 편마모 방지 및 핸들쏠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타이어, 휠얼라이먼트 점검후에는 타이어 공기압도 좌우, 전후를 꼭 최적의 상태로 조절하여 운행하는 것이 좋겠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및 조절은 모든 정비소에서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으니 계절이 바뀔 때나, 수시로 적정 공기압으로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 이미지 우측하단

타이어 최대 공기압은 타이어 옆에 표기되어 있으며 (사진 우측하단에서는40 psi 표기됨 - 권장 공기압이 아니라 최대 공기압임),

본인 차량에 알맞는 공기압으로 조정해 주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공기압 으로 주입하고,

잘 모를 경우 30~35 psi에서 알맞게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필자는 몇번 주행을 거쳐 너무 하드하거나 너무 소프트하지 않도록 앞부분을 32, 뒷부분을 35로 세팅하였다.



출처: http://blog.naver.com/yawoong/60065084476

'Moto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xus IS250 렉서스  (0) 2009.05.16
Audi R8 아우디  (0) 2009.05.13
레이싱걸 사진 몇장방은영, 이현정, 이선영  (1) 2009.05.09
새로운 제네시스 쿠페  (0) 2009.05.07
Peugeot 206CC top opening  (0) 2009.05.06
Posted by 흑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