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조만간 조정이 올거라는 의견이 많고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해서 실탄 소모를 줄이기 위해 매일 주문했다가 1월 중순부터 2일에 하루 거래하는 것으로 횟수를 줄였습니다. 빨리빨리 매수를 하면 배당은 그만큼 더 받을 수 있겠지만, 저가매수가 가능할 때 실탄부족으로 구경만 해야할 수도 있으니깐요.

 

1. 매매 및 배당 결산

저는 종목 고를 때, 배당이 최우선 고려사항입니다. 그래서 고배당주이긴 한데, 위험도가 높은 회사도 있죠.

1월에는 140주를 매수하고 매도는 없습니다. 매수의 대부분은 Orchird와 Tekla Health네요. 배당도 마찬가지고요. 이 두회사가 높은 배당만큼이나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배당 때문에라도 한동안은 가지고 가려고 합니다.

고위험 고수익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QYLD와 SRET를 추가했습니다. SDIV와 마찬가지고 Global X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ETF로 배당이 7%이상입니다. 

투자 비중

 

2. (주)흑광 결산

수익률과 순이익 부분에서 변화를 주었습니다. 왼쪽 수치는 배당 비포함이고 오른쪽 수치는 배당 포함입니다.

1월말에 주가가 떨어지면서 수익률이 조금 떨어졌어요. 어제 올라서 그나마 나아진거죠. 참고로 위 표는 2월 1일 마감시각 기준입니다. 투자금은 고용유지비로, 현재 가치는 고용가치로 명칭을 바꿨습니다.

 

승진/강등은 없었고 두 친구가 새로 들어왔습니다. QYLD알바와 SRET알바입니다. SDIV알바와 같은 Global X라는 동네(행성이름 같아요) 출신입니다. SDIV알바가 추천했습니다. 3친구들이 합심해서 회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QYLD는 흑광에서 거래한 적이 없었던 파생상품 담당하고 SRET는 부동산을 담당합니다. O사원의 부사수로 O사원보다는 일반적인 부동산 담당을 합니다.

 

THW상무를 제외하고 정규직원과 인턴들이 쭉을 쑤고 있는 가운데, 알바들이 본전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KO인턴, O사원, T인턴 몇달째 적자유지입니다. 계속 이상태로 가다가는 강등될텐데 걱정입니다. T인턴에 인사고과가 제일 안 좋아요.

수익률 그래프

 

직원 분포


21년 2월은 흑광 창사한지 2년이 되는 달입니다. 날짜는 기억이 안납니다. 그래서 결정해야겠는데..... 미국에 대통령의 날이 2월에 휴일이더라고요. 그날로 하려고 합니다. 어짜피 휴일이라 일을 안하니(하루라도 일을 더 시키려는 고용주의 마음으로....) 저도 직원의 입장으로 저런 고용주가 엄청 짜증나지만, 역지사지라고 고용주 입장에서는 휴일을 줄이게 되네요.

 

 


게임스탑 때문에 미국증시가 시끄럽습니다. 공매도 세력에서 결국은 자신들이 이길거라고 확신하며 다른 보유 주식을 팔면서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우리나라도 여기에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 이기던 주가는 잠깐/약간이라도 오르지 않을까요? 세력이 이긴다면 포트폴리오를 복구하기 위해 주식을 사들일 거고, 개미가 이긴다면 역시 게임스탑이 지나치게 고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그동안 저평가된 주식으로 옮길거라 생각합니다. 

 

제 글을 읽으시는 모두 성투하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Posted by 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디프_ 2021.02.02 15: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매매 빈도를 줄여야 하는데 왜 이렇게 자꾸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지.. 조심해야되는걸 알겠는데 다들 조심하라고 하니까 막상 그럴 때가 아닌 것 같고 ㅠㅠ 욕심만 많아집니다!